V도시마음산책 포스터

춘천 “도시마음산책”

춘천에서 8월 말부터 도시마음산책 프로그램을 한다.

춘천형 연결사회 지역거점 프로그램으로 춘천문화재단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이 주최하는 것이다.

주제는 제목과 같이 지역 주민들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관계 형성을 통해 연결망 복원이다.

2023년 하반기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조금 늦게 시작하면서 일정 수립과 계획이 바빠졌다.

총 2차시가 진행되며 각 차시 마다 2회 프로그램이 돌아간다. 한회가 한달 동안 4회의 모임을 갖는 구조다.

 

춘천로그는 1차시에 참여하여 가죽공예를 통한 몰입과  관계 형성을 주제로 진행한다.

갈수록 대중 속에서 고립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고립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집중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사람들 사이에서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프로그램은 공공기관이 주최 하기 보다는 민간에서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일어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갈수록 공공이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는다. 시민들은 공공의 지원을 받으니 좋기는 하지만 건강한 생태계에는 역기능이 많기도 하다.

모든 것을 공공이 할 수는 없다. 공공의 역할은 최소한으로 하고 민간에서 시민들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활성화 되는 것이 수준도 높아지고 경제도 활발히 돌아갈 수 있다.

공공이 강한 힘을 발휘하면 민간이 죽는다.

 

알면서도 많은 사람들은 공공에 기댈 수 밖에 없다. 현실적인 한계가 크다.

시민들도 공공에서 지원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 다음에 스스로 이런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고립감 해소를 위한 지원은 공공이 하지만 결국 스스로의 문제이다. 그 초기 지원 사업을 춘천로그에서도 참여 하는 것이다.

 

급하게 짜여진 일정이라 8월 22일부터 시작한다. 춘천의 많은 분들이 참여하면 좋겠다.

자신의 관계망을 넓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가죽공예를 배울 수 있다.

 

 

Tags: No tags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