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6195 (Medium)

춘천 남부노인복지관 가죽 수업

춘천 남부노인복지관에서 진행하는 마을복지계획단 사업의 일환으로 약사명동과 조운동에서 가죽공예 수업을 진행했다.

사업의 목적과 취지는 관내 노인들이 재능을 배워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눔을 행사하는 목적으로 계획된 사업이다.

여러 지자체 중 약사명동과 조운동은 가죽공예를 택했다.

처음 설명을 듣고 진행 계획을 세울 때는  약간 난감하기도 했다.

가죽공예를 처음 배우는 주로 70대 노인들이 어떤 걸 만들어서 나눔을 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었다.

더구나 한정된 예산으로 원하는 충분히 만들기도 어렵고 무리하지 않고 즐겁게 해야 하는 것이다.

 

결국 안경목걸이와 목걸이형 카드케이스를 여러개 만들 수 있었다.

시작할 때는 예산도 신경써야 하고 난이도와 결과물도 고민해야 해서 사전 작업을 충분히 해서 간단한 바느질과 마감으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그래서 작업 속도와 효율은 높아졌지만 사전 준비가 오래 걸리고 예상보다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감수해야 했다.

하루에 하나씩 가르칠 계획이었지만 미리 준비해 간 덕분에 여러개씩 만들어 모두들 성과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다.

한달동안 진행된 과정이므로 만든 작품을 지연내 노인들에게 전달한 결과 받으신 분들이 엄청 좋아 하신다며 더 열성적으로 참여해서 일정을 연장하여 5주 과정이 되었다.

 

물론 간단한 작업이고 정해진 것만 하는 것이므로 뛰어난 완성도나 판매 수준의 상품까지는 아니어도 가죽공예의 맛을 충분히 본 것이다.

70, 80대 노인들이 집중해서 뭔가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스스로 뿌듯해 하셨다.

 

가죽공예를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외부에서 강의 하는 것은 준비할 것도 많지만 이 또한 큰 즐거움이다.

Tags: No tags

Comments are closed.